문제 발생
이전 [포스팅] 에서 설정한대로 잘 접속하다가 어느 순간 연결이 끊어졌다. 와이파이로 연결함에 따라 DHCP 프로토콜을 수행하면서 가능한 ip를 할당해 주는데, 이 때 이 라즈베리파이의 ip는 매번 달라지게 되어, PuTTY에 저장해놓은 session의 IP주소가 유효하지 않게 된 것이다.
이렇게 매번 달라지게 된다면 라즈베리파이의 ip를 찾기 위해 매번 직접 접속하여 ip를 확인해야 하며, 이 과정은 원격접속을 하는 의미가 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라즈베리파이의 ip를 DHCP에 따른 동적 ip가 아닌 고정 ip로 설정을 해볼 것이다. 이 과정은 한번의 파일 수정을 통해 가능하게 된다.
현재 ip 확인
ifconfig
위 명령어를 통해 현재 라즈베리파이의 ip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와이파이로 연결되어 있다면 wlan0 부분을, 랜선으로 유선 연결되어 있다면 eth0 부분에서 192.168.0.
으로 시작하는 ip주소를 확인할 것.
/etc/dhcpcd.conf 파일 수정
위 사진과 같이, "Example static IP configuration" 내용이 모두 주석처리가 되어 있었을 것이다. 이것을 위와 같이 필요한 것만 주석을 풀고, 자신의 ip에 맞게 수정을 해준다.
interface wlan0
: 와이파이로 연결을 했을 시wlan0
로 인터페이스를 설정static ip_address=192.168.0.9/24
: 고정하고 싶은 ip주소. 기존에는192.168.0.53
으로 설정되어 있었음.static domain_name_servers
: 이부분은 주석만 해제한 채 다른 것은 수정하지 않음.static netmask=255.255.255.0
: 고정 ip의 netmask설정. 위192.168.0.9/24
를 통해 netmask는 알린 것 아닌 가 싶지만, 일단 다른 블로그에 나와있는 것을 따라했다.
위의 과정을 수행하고 sudo reboot
를 수행한다음 다시 한번 ifconfig
명령어를 통해, 제대로 ip가 고정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결론
이와 같이 고정 ip주소를 설정하면, 라즈베리파이의 ip주소를 따로 확인할 필요 없이 PuTTY에 설정된 session을 불러와 접속이 가능하다.
또한 외부 ip를 통한 원격접속의 경우, ip관리자에 접속하여 라즈베리파이 ip에 대한 포트포워딩을 해주었었는데, 고정 ip 설정을 통해 항상 이 포트포워딩이 유효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개발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즈베리파이에 ssh로 접속하기 (0) | 2024.01.29 |
---|